본문 바로가기
회고이야기/2023년

잘 살아야 잘 쓸 수 있다

by 사랑꾼이야 2023. 2. 12.
반응형

글또를 다시 시작하게 되면서 드는 생각들과 글쓰기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 앞으로의 계획을 정리하였습니다.

들어가며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도서의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생략) 
기술은 필요하지만 기술만으로 잘 쓸 수는 없다. 잘 살아야 잘 쓸 수 있다. 
살면서 얻는 감정과 생각이 내면에 쌓여 넘쳐흐르면 저절로 글이 된다. 
그 감정과 생각이 공감을 얻을 경우 짧은 글로도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세상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생략)

개발자 블로그는 다른 블로그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글을 잘 쓰는 부분은 필요 없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개발 블로그라도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의 감정과 생각이 공감을 얻어야 이해가 잘 됩니다. 그런 기술 내용을 알기 쉽게 전달하는 글을 잘 작성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더욱더 잘 살고 싶습니다.

글쓰기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

개발자 블로그를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그것을 통해서 얻고 싶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리하는 습관
  • 내것으로 만드는 과정
  • 선물

정리하는 습관

한번은 회의 시간에 해야될 내용들이 나왔는데, 그것을 머리로만 기억하고 있다가 놓치고 하지 못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누군가는 그것을 왜 기억못하냐라고 할 수 있지만 잘 놓치게 되어서 꼭 메모를 해야하고 해야될 일들은 정리를 해야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저는 이렇게 해야만 정리가 되었습니다.

다른 부분은 운영하는 시스템 또는 서버에서 장애를 맞은적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문제 해결을 위해서 검색을 통해서 또는 누군가의 도움으로 해결을 하곤 하였습니다. 그럴때마다 해당 내용을 정리하면 같은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또는 다른 사람이 이러한 상황에 직면하였을 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은 Spring WebFlux 를 처음 사용할때 겪었던 내용인데, 정리한 내용은 계속 도움이 됩니다.

내것으로 만드는 과정

정리된 내용을 글로 옮기는 과정에서는 올바른 정보를 작성하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그러한 노력은 강의를 듣거나 도서를 보거나 문서를 찾아보게 되면서 해당 내용의 완성도를 높이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원래 쓰려고 했던 내용보다 더 많은 내용과 깊은 내용을 담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또 다른 배움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계속 누적되고 반복된다면 내 자신이 성장해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이렇게 내것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의 결과물은 나중에 시간이 지나도 언제든 도움이 됩니다. 다음과 같은 글들을 통해서…

선물

코드 리뷰를 하다보면 많은 말보다를 직접 보여주는 것이 좋을 때가 많습니다. 물론 이것도 시간적인 부분이 허락한다면 좋겠지만 그러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그럴때는 잘 작성된 블로그 글을 공유해주면 마치 선물과도 같습니다. 이런 선물같은 블로그 글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좀 더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고 내것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의 순환을 통해 선물과도 같은 내용이 탄생하게 됩니다.

회고

글또를 진행하면서 작성한 글의 총 갯수는 42 이다. 글또를 통해서 블로그 글의 많은 부분을 채우게 되면서 느꼈던 부분은다음과 같다.

  • 타임어택은 강력한 원동력이다.
  •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반대로 많은 글을 써야 한다.
  • 많은 글들을 써본다고 꼭 글을 잘 쓰지는 않는다.

다음 표는 글또 7기에 참여하면서 회차별로 작성한 포스트개수이다.

회차 포스트 개수
1 1
2 7
3 4
4 4
5 4
6 4
7 4
8 8
9 6
10 0
42

10회차에는 회사 이직 후 첫 프로젝트로 인하여 작성을 하지 못했던 것이 기억이 난다. 이번 글또 목표는 한번도 빠지지 않는 것이다.

앞으로의 계획

앞으로 블로그의 작성할 주제들은 다음과 같다. 물론 해당 내용은 변경될 여지는 있지만 큰 계획은 다음과 같다.

매분기별 회고

회고는 회사에서도, 개인적으로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 부분이다. 사실 회고에 대해서 별로 감흥이 없었지만 돌아볼 수 있고 정리할 수 있게 만드는 것만으로 도움이 되고 있어서 이번에도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다.

2022년에 매분기별 회고를 작성하는 것이 목표였고 그 목표를 이루었다.

또한 스터디도 주관하여 진행중인데,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관련 내용도 회고를 진행해볼 예정이고 관련 내용을 정리할 예정이다.

연속성으로 진행할 수 있는 토이프로젝트 주제 선정

작년 회고를 진행하면서 코드 위주의 정리 내용은 거의 없었다. 그래서 꾸준히 연속성으로 진행할 수 있는 토이프로젝트 주제를 선정하기로 하였다. 그의 따른 진행 내용을 정리 및 공유 예정이다.

스터디를 통해 정리한 내용

현재 사내에서 스터디를 주관하고 있고 현재 2기까지 진행을 하였다. 큰 문제가 없다면 계속 진행해볼 예정이다. 외부 스터디는 참여해서 진행중인데,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되고 있고 자극도 받고 있다. 해당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정리한 도서들의 대한 내용도 공유할 예정이다. 다음은 진행한 도서 목록이다.

  • 엘레강트 오브젝트
  • Unti Testing
  • 도메인 주도 개발 시작하기

기술 내용 정리 ( + wiki 형식)

일주일에 한번 회사에서 진행한 또는 코드 리뷰를 하면서 인사이트를 얻었던 내용들로 나만의 내용으로 정리를 해보고 싶다. 관련 내용은 나에게 또 다른 자산이 될것 같다.

반응형

'회고이야기 > 2023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고] 2023년 1분기  (0) 2023.06.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