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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이야기/엘레강트 오브젝트 -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본 객체지향

[엘레강트 오브젝트] 1.1 -er로 끝나는 이름을 사용하지 마세요

by 사랑꾼이야 2023.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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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내용은 엘레강트 오브젝트 를 읽으면서 정리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다음 목차로 진행합니다.

  • 클래스
  • 객체를 바라봐야 하는 입장
  • 접미사 -er
  • 클래스 이름을 짓는 적절한 방법
  • 정리

클래스

  • 객체의 팩토리
    • 객체를 만들고, 추적하고, 적절한 시점에 파괴
    • 객체를 인스턴스화한다.
  • new 연산자가 충분히 강력하지 않는 이유
    • 유사한 객체가 존재하거나 재사용 가능한 지를 확인하지 않는다.

객체를 바라봐야 하는 입장

  • 클래스는 객체를 꺼내거나 반환할 수 있는 위치이기 때문에, 클래스를 저장소 또는 웨어하우스라고 불러야 한다는 점
  • 도메인 주도 설계 의 입장으로
    • 도메인이 비즈니스 로직의 주도권을 가지고 개발하는 것
    • 서비스의 많은 로직이 엔티티로 이동
    • 서비스는 엔티티를 호출하는 정도의 얇은 비즈니스 로직

정리해보면, 객체는 어플리케이션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존재하며, 기능 구현의 핵심 비즈니스 로직의 주도권을 객체가 가지고 개발해야 한다.
객체를 단순히 자료구조 용으로 사용하면 안된다. feat) setter, getter

객체를 살아있는 생명체로 생각해야 합니다.

접미사 -er

  • -er 로 끝나는 객체가 주는 의미
    • -er 로 끝나는 이름의 클래스들
    • Manager, Controller, Helper, Handler, Writer, Reader, Converter, Validator, Router, Dispatcher, Observer, Listener, Sorter, Encoder, Decoder
    • -er 로 끝나는 클래스는 객체가 아니라 어떤 데이터를 다루는 절차들의 집합으로 느껴짐

클래스의 객체들이 무엇을 캡슐화할 것인지를 관찰하고 이 요소들에 붙일 적합한 이름을 찾아야 합니다.

클래스 이름을 짓는 적절한 방법

  • 잘못된 방법
    • 클래스의 객체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doing)지를 살펴본 후 기능(functionality)에 기반해서 이름을 작성
    • 클래스의 이름은 객체가 노출하고 있는 기능에 기반
    class CashFormatter {
        private int dollars;
        CashFormat(int dlr) {
            this.dollars = dlr;
        }
        public String format() {
            return String.format("$ %d", this.dollars);
        }
    }
    • 해당 메소드를 실제로 사용한다면 다음과 같은 모습
    final CashFormatter cashFormatter = new CashFormatter(1_000);
    final String usd = cashFormatter.format();
    • 객체의 역할이 잘 들어난다고 생각이 들지 않는다.
      • format 의 중복이 느껴지며, format 메소드의 역할이 나타나지 않는다.
  • 올바른 방법
    • 클래스의 이름은 무엇을 하는지(what he does)가 아니라 무엇인지(what he is)에 기반해서 이름을 작성
    class Cash {
        private int dollars;
        Cash(int dlr) {
            this.dollars = dlr;
        }
        public String usd() {
            return String.format("$ %d", this.dollars);
        }
    }
    • 해당 메소드를 실제로 사용한다면 다음과 같은 모습
    final Cash cash = new Cash(1_000);
    final String usd = cash.usd();
    • 객체의 역할이 잘 들어난다.
      • 현금의 USD 변환의 특징이 잘 나타난다.

연습해보자

임의의 숫자 리스트 중 소수를 담당하는 객체의 이름을 만들어보도록 해보면,

  • 어떤 것이 적합한 이름인가?
    • Primer, PrimeFinder, PrimeChooser, PrimeHelper, PrimeNumbers
  • 소수만으로 구성된 특징이 잘 나타나도록 -> PrimeNumbers

클래스의 객체들이 무엇을 캡슐화할 것인지를 관찰하고 이 요소들에 붙일 적합한 이름을 찾아야 합니다.

정리

  • 객체는 어플리케이션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존재하며, 기능 구현의 핵심 비즈니스 로직의 주도권을 갖는다.
  • 새로운 클래스에 이름을 붙일 때는 무엇을 하는지(what he does)가 아니라 무엇인지(what he is)를 생각해야 한다는 것

관련되서 참고해볼 내용

  • 디자인 패턴 중 Information Expert
    • 책임을 수행할 수 있는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객체에 책임을 부여
    • 객체는 데이터와 비즈니스 로직이 함께 존재
    • 정보 은닉을 통해 자신의 데이터를 감추고 오직 Public Method로만 데이터를 처리하고, 외부에는 그 기능(책임)만을 제공
  •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Spring의 @Service 설계 사상 Domain-Driven Design
  • 아래는 @Service 의 Java Doc
@Target(value=TYPE)
@Retention(value=RUNTIME)
@Documented
@Component
public @interface Service
Indicates that an annotated class is a "Service", originally defined by Domain-Driven Design (Evans, 2003) as "an operation offered as an interface that stands alone in the model, with no encapsulated state."
May also indicate that a class is a "Business Service Facade" (in the Core J2EE patterns sense), or something similar. This annotation is a general-purpose stereotype and individual teams may narrow their semantics and use as appropriate.

This annotation serves as a specialization of @Component, allowing for implementation classes to be autodetected through classpath scan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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